얼마 전 다녀온 프랑스 LIMEIL-BRÉVANNES 에코타운을 소개합니다.

파리 중심에서 남동부15.3Km 떨어진 Limeil-Brévannes 의 북서부에 조성된 에코지구입니다.
약 9.5헥타르 면적에 1000여개 주택에 2300여명의 주민과 다양한 상업공간이 복합된 주택단지로 녹지와 연못이 아파트와 어우러져 생태환경과 태양전지패널을 이용한 전력생산과 태양광온수시템, 페목재와 식물성 폐유를 이용한 바이오메스 플랜트에 의한 난방네트워크, 빗물을 생활용수로 재사용하는 우수활용 시스템.

에코버스 전용도로확보로 친환경 운송수단 활용하는 에코하우스 계획도시입니다.

france-echo-town03

특히 프랑스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자격을 충족하는 가정에 VAT 20% 에서 5%로 감면하는 인센티브 제공합니다.

제로 화석 에너지

우수의 제로 배출 : 우수를 모아 식물재배, 화장실, 청소, 세차 등의 용도로 사용하여 수자원 절약

  • 전체 전력수요량의 20 % 이상을 태양 광 발전
  • 바이오매스로 생산되는 중앙 난방 네트워크 (폐목, 폐식용유)
  • 3600 평방 미터의 태양광 셀을 통한 전력생산
  • 2300 평방 미터의 태양열 패널과 진공파이프로 온수생산

소프트 수송수단(대중교통, 도보 자전거) 장려 촉진,

france_ecotwon_2_01

프랑스 LIMEIL-BRÉVANNES 에코타운에 적용된 건축마감재

먼저 소개한 에코타운에 다양한 마감재가 적용된 사례를 소개합니다.
한 건물에 두 세가지 마감재가 복합된 경우도 많이 보였고 테라스도 다양한 소재와 공법으로 제작하여 각각의 건물들이 다른 디자인과 컬러로 연출되어 있습니다.

좌측벽면은 전형적인 무기질계 스타코(Stucco: Rendering(유럽))로 우측 회색벽면은 화이버시멘트판넬을 테라스는 금속프레임을 목재로 마감했습니다.

(위) 화이버시멘트판넬
(위) 화이버시멘트판넬

유럽에서 사용하는 무기질 라임계 마감재는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아크릴계와 달리 여름에 열을 반사하여 에너지를 절약하고 불연소재로써 고층건축물에 많이 사용되는 소재입니다.

위 사진처럼 화이버시멘트판넬이 장시간 외기에 노출되어 목재섬유질이 수분을 흡수하여 팽창, 변형, 파손된 사진입니다.

우리나라처럼 여름철 고온다습하고 강우량이 많은 지역에서는 섬유질이 포함되지 않은 시멘트파사드(Cement Facade) 또는 최근 유럽에서 많이 사용되는 우드복합판넬(Wood Composite Panel)이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우드복합판넬은 목재단판과 다른 소재들을 다층구조의 라미네이트로 제작합니다.

강남 교보생명빌딩 테라코타파사드 마감 사례
강남 교보생명빌딩 테라코타파사드 마감 사례
동천동 레미안 테라코타파사드 마감 사례
동천동 레미안 테라코타파사드 마감 사례

강남 교보생명빌딩과 동천동 레미안에 사용된 같은종류의 테라코타파사드(Teracota Facade)로 마감된 사례입니다.

유럽에서는 상업시설 뿐만 아니라 단독주택, 공동주택에도 많이 적용되는 파사드 시스템입니다. 이곳 에코타운의 주요 마감재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목재 파사드 적용 사례 #01

wooden_facade_01

목재 파사드 적용 사례 #02

wooden_facade_02

강남 교보생명빌딩과 동천동 레미안에 사용된 같은종류의 테라코타파사드(Teracota Facade)로 마감된 사례입니다.

유럽에서는 상업시설 뿐만 아니라 단독주택, 공동주택에도 많이 적용되는 파사드 시스템입니다. 이곳 에코타운의 주요 마감재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스타코 + 타일 + 벽돌 마감 사례
스타코 + 타일 + 벽돌 마감 사례
Ecole élémentaire Martine Soulié, LIMEIL BREVANNES

에코타운 인근 Martine Soulie 초등학교 주변에 들어선 새로운 형태의 재미있는 아파트단지를 소개합니다.

france_eco_town_cherbonheur04
france_eco_town_cherbonheur05
france_eco_town_cherbonheur06

얼핏 보면 일반 아파트와 다를 것이 없어 보이지만 옥상 위에 마치 판교, 동탄 등지에서 본 컨템포러리한 주택이 펜트하우스으로 올라가 있는 형상으로 되어있습니다.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으로 기본 건축물과 전혀 다른 구조물이 전혀 어색하지 않고 서로 잘 어울립니다.

국내에서도 이런 시도가 있으면 어떨까요?

france_eco_town_cherbonheur07

외부마감재로는 국내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징크(Zinc)로 제작된 메탈루프(Metal Roof)와 메탈파사드(Metal Façade), 시멘트파사드판넬(Cement Façade Panel), 목재파사드판넬(Wood Laminated Façade Panel), 목재파사드(Wood Façade) 등 다양한 마감재가 사용되었습니다.

france_eco_town_cherbonheur08